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은 1972년 한국 최초로 개원되어 예술과 산업의 만남을 통해 그동안 디자인과 공예 분야에서 수많은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하여 한국 디자인, 공예 산업 분야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왔습니다. 글로벌화 된 디지털 기술의 4차산업 사회의 변화된 패러다임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가 필요합니다.
산업미술대학원은 이처럼 급변하는 디자인 환경 변화에 대응하면서 융합적 사고를 갖춘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가구, 공간, 공공, 시각커뮤니케이션, 금속·주얼리브랜드, 도예·유리, 브랜드패키지, 사진, 산업, 서비스, 섬유·텍스타일, 일러스트레이션, 색채융합디자인전공 등 13개 전공이 개설되어 있습니다.
교과과정도 융합 과목, 선택과목, 심화 과목 등 단계적인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교육 하는 기반을 제도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. 특히, 융합 과목에는 디자인 현상학, 디자인콘텐츠론, 디자인트랜드리서치, CMF, 디지털 프레젠테이션, 디자인 창업, 디자인 매니지먼트 등을 전공에 상관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개설하여 학생들의 수요에 맞출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은 앞으로도 국내외 디자인산업 분야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이끌고, 한국디자인산업 분야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미래 지향형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디자인산업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.
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장
구 상